본문 바로가기

라인 드로잉

단풍 / 드로잉

반응형

오늘 아침에 일어나니 나무 끝에 노란 색깔이 아주 조금 입혀졌더라고요.

시간은 빠르고 곧 단풍을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날리던 시기가 지나고 이제는 무더운 열기가 끝나가는데 계절이 바뀌었음을 온몸으로 느낍니다. 

단풍을 볼 때쯤이면 많은 게 바뀌어 있을까 싶네요.

 

오늘은 단풍나무와 단풍 시기에 대해 알려드릴까 해요.

가을이 되면 나뭇잎이 붉게 물들거나 노란색으로 물이 드는 종류들을 흔히 단풍이라고 말하지만 엄밀하게 따진다면 '단풍나무'라는 식물종이 고유한 이름으로 따로 있습니다.

 

단풍나무는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속씨식물입니다. 

한국, 일본의 산지의 계곡에서 자라기도 하고요, 높이는 10m에 달하고 작은 가지는 털이 없으며 붉은빛을 띤 갈색입니다.  단풍나무 종류들의 잎은 대게 손바닥을 넓게 펼친 모양으로 잎이 돋는데, 이런 모양을 '장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단풍나무들의 가장 뚜렷한 공통 특징은 열매의 모양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열매가 2개씩 쌍으로 붙은 v자 모양으로 열린다는 겁니다. 

넓게 날개가 붙어 있어서 익으면 꼭지가 떨어지고 바람에 날려 멀리까지 퍼져나갑니다. 

이런 열매를 사과라고 하는데 단풍나무과의 식물들이 가지는 가장 뚜렷하고 큰 특징이죠:) 

단풍은 나뭇잎의 생육이 둔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기온이 식물 생육의 최저온도인 5도 밑으로 떨어지면 생겨나는 현상으로 나뭇잎의 밑동에는 얕은 막이 생겨 잎과 줄기를 연결하는 통로를 막습니다. 그렇게 줄기로부터 올라오는 인과 미그네슘 등 영양분과 수분이 잎으로 공급되는 것을 억제하면서 광합성이 둔화됩니다. 이에 따라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인 녹색의 엽록소는 더 이상 생성되지 못하고 남아있던 엽록소도 햇빛에 파괴되어 감소하면서 잎의 색깔이 변하게 됩니다.

 

종류로는 전 세계적으로 100여 종이 넘게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종류도 20여 종이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것만 소개한다면 단풍나무, 고로쇠나무, 신나무, 당단풍나무, 복장 나무, 중국단풍, 네군도단풍, 홍단풍, 은단풍, 복자기 등이 있네요 :) 

 

단풍의 예상시기로는 

설악산: 첫 단풍은 9월 27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18일

오대산: 첫 단풍은 10월 1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16일

북한산: 첫 단풍은 10월 14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27일

속리산: 첫 단풍은 10월 15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29일

계룡산: 첫 단풍은 10월 17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27일

팔공산: 첫 단풍은 10월 16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26일

내장산: 첫 단풍은 10월 17일 시작, 단풍 절정은 11월 6일

지리산: 첫 단풍은 10월 9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10일

무등산: 첫 단풍은 10월 21일 시작, 단풍 절정은 10월 27일 정도 되겠습니다. 

사실 예상이지 지구온난화도 심각해지고 한반도의 생태 시계가 빨라졌다고 하네요. 봄에 개화하는 꽃들은 일찍 피어나고 단풍은 점점 늦어진다고 합니다. 

우리가 즐기고 싶은 환경을 보전하고 싶다면 많은 관심 또한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 

 

단풍나무(Aceracede) 꽃말 이야기

 

금발의 공주가 단풍나무 피리를 부는 양치기 청년과 사랑을 했다.

어느 날 왕이 금발의 공주와 두 명의 검은 머리 공주에게

딸기를 바구니 가득 따 온 공주에게

왕위를 물려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금발의 공주는 순식간에 딸기를 바구니에 가득 채웠다.

다른 두 명의 공주가 질투해 그 공주를 죽이고, 

단풍나무 아래에다 묻어 버렸다. 

 

그곳에서 어린 나무가 자라난 것을 양치기 청년이 발견하고

그 나무로 피리를 만들어 불었다.

여느 때처럼 피리를 불자 음색이 말이 되어,

 

"사랑하는 사람이여! 

나는 옛날에는 왕의 딸 그리고 단풍나무가 되었죠.

지금은 피리가 되었고요"

 

양치기는 깜짝 놀라서 왕에게 알렸다.

왕은 검은 머리 공주 두 명에게 이 피리를 불게 했다.

피리가 울렸다.

 

"살인자여! 

나는 왕의 딸, 지금은 피리"

 

왕은 사실을 알고 이 두 명의 공주를 추방했다고 합니다.

 

단풍나무 꽃의 꽃말은 사양, 은둔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