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인 드로잉

콘테 펜/ 드로잉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른 시간에 포스팅을 하러 왔습니다. 

오늘은 무엇을 할 것이냐! 

바로 콘테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스케치 드로잉에는 다양한 펜을 사용합니다. 

만년필, 목탄, 콘테, HB, 2B, 4B 등등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한데요, 저는 콘테와 주로 4B, 2B를 사용하고 있어요 :) 

 

목탄은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무를 태워 만든 것으로 숯 같은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요.

그래서 검은색만 나옵니다 ㅎㅎ

목탄은 무르고 가루가 잘 날리는 편입니다. 

그래서 종이에 그려놓고 나면 정착액을 뿌려줘야 해요. 

무르기 때문에 잘 부러지고 손으로 문지르면 잘 퍼지고 양감을 표현하기에는 좋지만 가루 날림이 심하다는 점! 

그래서 목탄용 종이도 따로 있을 정도예요 ㅎ

 

콘테는 목탄과 마찬가지로 건조하고 무른 편이지만 목탄에 비해 조금 더 강한 편에 속합니다. 안료 가루 같은 것을 넣어서 만든 것으로 가루 날림이 비교적 목탄보다 적고 드로잉을 한 뒤에도 정착액을 뿌리지 않아도 됩니다, 색깔이 검정 말고도 다양한 색까지 만들어져 있습니다.

 

콘테는 프랑스의 화학자이며 화가이기도 했던 창안자 콩테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안료분에 납과 기름 성분을 혼합해서 다진 것이며 목탄보다 도착 성이 있습니다. 색은 흑색, 회색, 갈색, 백색, 고동색 등등 다양합니다.

착색지에 데생하는 데 사용되며 효과도 높습니다. 

따라서 차이점은 만드는 재료, 색의 진하기, 사용방법 정도랄까요?...

 

추가적으로 목탄은 덩어리를 표현하기에 좋은 재료입니다. 가루가 잘 날려서 착색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문질러서 색을 안착시키면 매우 부드럽고 풍부한 색을 낼 수 있습니다. 오직 검은색 하나지만 아주 엷은 색부터 아주 진하고 강한 표현이 가능한 재료!

콘테는 다양한 색감으로 다채로운 색깔 표현이 가능하고 조직이 단단합니다. 그래서 세밀한 표현을 하기에 적당합니다. 

목탄보다 선적인 표현이 유리하다는 점! 

 

연필이 지겨울 때는 콘테 또는 목탄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더라고요. 색감도 다양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잘 맞지 않지만 또 그것만의 매력이 있으니까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일반 연필보다는 조금 묵직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어서 그립감도 좋았습니다. 

그림에 흥미가 있다거나 조금씩 그리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구매해서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콘테 드로잉 예시

 

마지막은 4B연필 작품

728x90
반응형